녹내장이란?

녹내장이란?

정상시야

초기 녹내장

중기 녹내장

말기 녹내장

녹내장이란 눈에서 받아들인 시각 정보를 뇌로 전달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시신경 및 신경 섬유 층의 손상이 진행되서 이야(보이는 범위)가 점점 좁아지는 질환입니다.

녹내장은 안압의 상승으로 인해 시신경이 눌리거나 시신경으로의 혈액 공급에 장애가 생겨 시신경의 기능에 이상을 초래하며, 시신경은 망막의 각부분이 받아들인 빛을 뇌로 전달하여 보게 하는 전기줄과 같은 역할을 하므로 여기에 장애가 생기면 이상이 생긴 시신경부위의 시야 결손이 나타나고, 말기에는 중심부까지 진행하여 시력을 상실하게 됩니다.

녹내장은 전 세계적으로 백내장, 당뇨성 망막증과 함께 실명의 주요한 원인으로 꼽히는 질환입니다. 초기에는 느끼기 힘들 만큼 미세하게 주변 시야가 좁아지다가 말기에 이르면 답답함을 느끼며, 더 진행되면 실명에 이를 수 있습니다. 한 번 손상된 시신경은 되살릴 수 없으므로 조기 발견 및 치료가 중요합니다.

안압이란?

정상안구와 녹내장안구

안압이란 눈(안구)의 압력을 말하며, 눈의 형태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안구의 내부에서 적절한 압력이 유지되어야 합니다.

녹내장의 가족력이 있거나, 평소 안압이 높은 경우, 또는고혈압, 당뇨병, 심혈관 질환 및 근시를 가진 사람에게서 발병률이 높으며, 약물로 인하여 안압이 올라가는 경우가 있는데 함염증제인스테로이드를 장기투여할 경우, 멀미약과 같은 부교감신경억제제나 종합감기약의 주성분인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할 경우는 주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안압이 높은 경우 원발성 개방우각 녹내장이라고 하고, 안압이 정상인 경우를 정상인압 녹내장으로 분류하고 있습니다.